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전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아마 약정기간일 것입니다. 약정기간이란 스마트폰 구매시 일정기간 사용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요금 할인을 받는 것을 뜻하는데요, 만약 약정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해지 할 시 위약금이 청구됩니다. 약정기간과 할부개월을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할부 개월이란 단말기 할부원금을 분납형태로 내는 기간을 뜻합니다.
확실히 다른 개념이죠??
skt, kt, LG, 모든 통신사를 통틀어 약정기간을 확인할 때는 꼭 두 가지를 분리해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처음 계약할 때 (2년 약정 + 2년 할부)로 구매를 했는데 알고 보니 3년 할부가 되어있었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3년 할부로 할 경우 월 청구 금액이 2년보다 적게 청구되어 할인을 많이 해주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눈속임이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통신사별로 약정기간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약정기간을 확인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첫째로는 모바일 고객센터로 알아보는 방법 이 있습니다. kt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kt 모바일 고객센터라는 어플이 있는데요, 어플에 접속해 가입정보 조회를 눌러줍니다. 상단 메뉴탭에서 가입정보를 확인하고, 단말/요금 할인정보로 이동하면 단말 정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lte 스폰서에서 더보기를 클릭하면 남은 핸드폰 약정기간도 확인이 됩니다. 할부기간과 약정기간 둘 다 확인 할 수 있으니 헷갈리시면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홈페이지, 114 유선 고객센터를 이용한 방법 입니다. 홈페이지는 모바일 고객센터와 비슷한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핸드폰 약정기간 확인 하는 방법도 비슷한 편입니다.
114유선 고객센터는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3통신사 모두 114를 눌러 연결하시면 약정기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 대기시간이 생길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skt에서는 특별한 핸드폰 약정기간 확인 서비스가 가능한데요, 전화창에서 ‘**010’ 을 누른 후 통화버튼을 눌러주시면 전화 수신이 되다가 끊어집니다. 그 후 문자 메세지가 하나 도착하게 되는데요, 문자 메시지에서 핸드폰 약정기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기능은 skt 홈페이지에 가입된 고객에 한해서 제공되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스마트폰 또한 나날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 핸드폰이 나오면 바꾸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약정기간이 남아있을 시 위약금이 청구되어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할 때 약정기간을 꼭 알아보고 구매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