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4. 19. 20:18

 

닭장처럼 빡빡한 아파트단지에서 벗어나 조금은 내 공간을 넓게, 그리고 어느정도 사생활이 보장된 주거환경을 가지고 싶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우리의 주거환경들도 아파트 뿐 아니라 땅콩주택, 협소주택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나 관심을 받는 것이 오늘 소개할 테라스아파트, 테라스 하우스 등으로 불리는 집니다. 다른 아파트보다는 전원주택에 가까워보이고 정원도 가꿀 수 있어 낭만적인 분위기도 느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테라스 아파트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라스하우스? 서울과 송도같은 대도시에도?]


서울이나 송도 같은 대도시에는 아무래도 좁은 공간에 많은 인구가 살아야하기 때문에 아파트가 많이 들어선 곳입니다. 그러나 서울테라스, 송도테라스 같이 많은 분들이 이 도시에도 테라스아파트가 있는지 문의하곤 하시는데요.

 

 

우선 테라스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탈진 경사면을 이용해 계단식으로 지은 집으로. 아랫집의 지붕이 바로 우리집의 정원이나 테라스가 되는 형태로 요즘 테라스아파트를 설계해 분양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테라스 아파트의 장점]


1. 테라스의 활용


일반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테라스를 정원이나 넓은 베란다, 바베큐 장 등으로 활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아파트에서는 단순히 베란다에서 빨래를 너는 것이 다였지만 작은 마당을 가진 것이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테라스 아파트는 복층으로 설계된 곳이 많아 다락방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다락방을 아이들의 놀이방이나 창고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도시의 생활 인프라와 전원주택의 여유로움


또한 가장 큰 장점으로는 생활 인프라가 갖춰진 도시에서 전원주택만의 여유로움과 낭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시골로 내려가 한적한 농촌의 여유를 만끽하는 것도 좋지만 사실 현대인들은 도시의 인프라를 포기할 수 없으니 말입니다.

 

 

[테라스하우스, 그렇다면 좋기만 할까]


그렇다면 각광받는 테라스 하우, 과연 장점만 있는 새로운 주거형태일까요?

 

 

 


1. 통풍, 습기, 방범에 취약


테라스 하우스는 앞이 뚫려있고 뒷부분은 막혀져있는 형태로 공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통풍의 문제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습기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또한 1층 테라스 하우스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집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방범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아파트 1층도 이러한 이유때문에 많이들 꺼려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2. 입지에 비해 높은 가격


주거를 선택하는 부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무래도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테라스 하우스는 아파트에 비해 높은 가격이라, 입지가 좋지 않음에도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있는데요. 시중 아파트 대비 1억원 정도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중심지와 먼 경우가 있어서 입주자들의 불만이 섞여나오고 있습니다.

 

 

 

아파트의 층간소움, 프라이버시 문제 등으로 새롭게 나타난 테라스 하우스. 그러나 불합리한 가격과여러 문제점이 속출되어 불만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러나 합리적인 가격과 단점들을 해결한다면 꾸준한 인기로 우리나라의 한 풍경으로 자리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