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 22. 16:03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머리가 어지럽거나 띵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우리는 흔히 빈혈 증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빈혈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이 증상은 저혈압의 종류인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은 위험하다고 알고 있지만, 저혈압 역시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이런 저혈압에는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느끼는 앉았다가 일어날때의 어지러움으로 혈압이 이상 감소한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65세이상의 노인들에게서 많이 일어나는 증상인데, 실신하거나, 심혈관 질병 등으로 나타날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저혈압이 있는데요, 이는 전의 기립성 저혈압과는 다르게 매우 드믈게 나타나는 것으로 호흡이나 맥박, 소화에 관여하는 자율신경계에 손상을 주어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언어장애가 일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경매개 저혈압이 있는데요, 이는 심장과 뇌사이의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청소년기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식후 저혈압이 있는데요, 식후 저혈압은 식사후의 소화를 위해 장으로 혈액이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노인들에게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쇼크를 동반하는 중증 저혈압이 있는데, 이는 과다출혈이나, 심근경색증 등의 매우 위험한 질병에 의하여 발생하느니 만큼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혈압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만약 두통이나, 우울감, 무기적함, 시력저하 등의 여러가지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증상이 어떤지 체크하여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