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라는 단어, 들어보신적 있나요? 가끔 TV 예능프로그램 퀴즈 문제로 비트코인이 자주 언급되어서 나름 익숙하실 것 같은데요, 이 비트코인에 대하여 여러분들은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미래의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에 대해 제가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돈이라는 개념이 생기기전에는 조개껍질, 쌀, 천 등 물물교환의 형태로부터 거래가 되어왔습니다. 현재는 화폐라는 개념이 생기고 돈으로 거래를 하는데요, 그렇다면 미래에도 이런 돈이 쓰이게 될까요?
비트코인이 생겨나게 되면서 비트코인은 미래의 화폐가 될 것이다, 라는 전망이 많은데요, 비트코인이란 한마디로 운영자가 없는 가상화폐입니다. 지금도 인터넷상에선 가상화폐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각 사이트마다 유료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선 그 사이트만의 가상화폐를 충전하여 물품을 사거나 아이템을 사게 되는데요, 비트코인은 이런 개념과는 좀 다릅니다.
지금 쓰이는 가상화폐는 특정 사이트에서만 쓰이는 반면 비트코인은 발행 주체가 없기 때문에 어디든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폐입니다.
그렇다면 발행 주체가 없다면 비트코인은 어떻게 거래가 되고 있을까요
비트코인은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성능 좋은 컴퓨터로 수학 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을 대가로 얻게 되는데요, 이렇게 비트코인을 만드는 과정은 광산업에 빗대어 ‘캔다’라고 불립니다.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 풀어야 하는 수학 문제는 꽤 어려운 편입니다. 일종의 암호 풀기인데요, 일반 pc 1대로 5년이 걸려야 풀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비트코인을 캐는 전용 프로그램과, 같이 힘을 모아 비트코인을 캐자는 모임도 등장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전체 통화량이 정해져있는데요, 최대 2100만 비트코인을 캘 수 있다고 합니다. 2013년 8월까지 1200만 비트코인을 캤다고 하는데 이는 한화로 1조5천450억원에 이르는 규모라고 하네요.
앞으로 800만 비트코인을 캐면 더는 캘 비트코인이 없다고 합니다. 화폐공장에서 돈을 찍어내는 것과는 다르게 비트코인 개수가 한정되어있다는 것이 참 신기한일이죠?
비트코인은 현재까진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진 않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비트코인을 돈으로 쓰려는 시도는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컴퍼니는 비트코인으로 충전하고 비트코인으로 사는 선불카드를 만들었고, 오픈소스 블로그 서비스인 ‘워드프레스’는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 중 하나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상점들도 등장했습니다.
비트코인이 언제쯤 우리 일상 속에 스며들어 사용하게 될 진 모르지만 미래의 화폐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비트코인에 대해 다들 이해하셨나요? 기존의 화폐개념과 달라서 이해하는데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지만 제 글을 보고 비트코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실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