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14. 13:44

인터넷뱅킹이나 신원확인을 위해 꼭 필요한 공인인증서. 오늘은 공인인증서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유효기간이 가까워지면 갱신을 하라는 안내문이 있지만 간혹 갱신대신 재발급을 받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의 갱신과 재발급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인인증서란 무엇일까요?


전자상거래에서 신원확인이나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자서명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때문에 인터넷뱅킹 이체를 할 때 마지막 단계가 공인인증서인 것이고,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때도 자신임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공인인증서인데요.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쉽게 발급받는 방법은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우체국이나 우리은행, 기업은행과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 아무 은행에 가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면 인터넷뱅킹용 아이디로 otp 또는 보안카드를 주는데요. 이를 이용해 집에서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들어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은 이 공인인증서에는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 유효기간을 늘이는 [갱신]을 해주어야합니다.

 

 

 

공인인증서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료로 발급 가능한 공인인증서와 일정 금액을 내고 사용하는 범용 인증서, 그리고 기업에서 국세청에 로그인할때 쓰이는 전자세금용 인증서가 그것입니다. 이 공인인증서들 모두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어 갱신기간안에 갱신을 하여야합니다.

 

 

[그렇다면 공인인증서 갱신방법은?]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 갱신은 유효기간 만료 한달 전부터 가능합니다. 만약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았던 공인인증서라면 우리은행에서,하나은행에서 발급받았던 공인인증서라면 하나은행에서 갱신을 진행해야합니다. 즉, 공인인증서를 최초 발급받았던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 공인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공인인증센터로 들어가면 갱신이나 공인인증서 관리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곳에서 유효기간이 다되어가는 공인인증서를 선택후에 갱신을 해주면 됩니다.

 

 

 

 

[갱신과 재발급의 차이점]


공인인증서의 갱신은 단순히 유효기간을 늘려주는 것이라면 재발급은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폐기하고 새로운 공인인증서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재발급을 누르시면 타행등록했던 기존의 인증서도 사용할 수 없어 새로 다시 등록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인증서의 갱신기간과 갱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알아두면 쉬운 공인인증서 갱신!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게 관리해보도록 해요!